로그인 하시면 더욱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진료과 선택

진료안내
예약이 접수되면 전문상담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상담해 드립니다.
(단, 당일 예약 불가)
전화상담은 평일 09:00~18:00,
토요일 09:00~13:00에
이루어집니다.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진)

담당의사 선택

  • 날짜/시간선택
  • 예약가능일 / 토요일은 오전만 예약가능
    예약시간은 전문상담사와 통화 후 변경가능
개인정보취급방침
동의함
진료받으실 분 성함으로 예약해주세요
예약자정보 입력
진료과
담당의사
예약일
환자이름
연락처 - -
출생년월일
성별 남성 여성
진료구분 초진 재진
주소 우편번호

진료받으실 분 성함으로 예약해주세요

주소 검색

검색

찾고자 하는 주소의 동(읍/면) 명을 입력하신 후 검색을 누르세요.

닫기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퇴행성 관절염’의 연골 재생시키는 ‘카티스템 줄기세포 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산튼튼병원 작성일21-03-01 00:00 조회29회 댓글0건

본문

 

 

‘퇴행성 관절염’의 연골 재생시키는 

‘카티스템 줄기세포 치료’

절개 없이 시술, 면역 거부 반응도 없어 

 

 

 

33310_23679_31.jpg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기계도 오랫동안 사용하면 녹이 슬 듯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다. 수십년 동안 사용한 관절은 변형이 나타나기 쉽다. 이러한 연유로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염은 노인에게서 매우 흔한 질병 중 하나다.

관절 주위나 내부의 연조직과 뼈의 증식에 의한 관절 연골의 손상에 따라 점차적으로 약해져 나타나는 질환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이 있는 모든 부위에서 발견된다. 특히 체중을 지탱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관절인 무릎, 엉덩이, 팔꿈치 등에서 자주 발생하므로 과잉 체중인 사람이나 비만인 사람에게서 잘 나타난다.

특히 체중을 지지하는 무릎은 그 중에서도 가장 손상 받기 쉬운 관절 부위다. 우리 생활 문화의 특성상 양반다리를 하거나, 무릎을 꿇고 또는 쪼그리고 앉아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행동은 무릎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또 과체중과 비만으로 인한 활동량 저하는 지속적인 체중 증량을 유도한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 속에서 무릎의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하게 된다.

최근 들어 급증한 대사성 질환인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으로 인해 혈액 순환 장애와 신경손상을 유발,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이처럼 대사성 질환이 있거나 비만자들의 경우에는 청장년증에서도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나기도 한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연골에 미세한 틈이 생기고 부분적으로 침식이 나타나서 사용하는 관절 부위가 뻣뻣해지고 활동의 제약을 받기 시작한다. 특히 아침에 관절이 굳으면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교원섬유와 더불어 프로테오글리칸 및 수분이 감소하면서 질환이 심해지고, 관절의 보호막을 소실함에 따라 통증 강도가 높아진다. 골내 정맥 압의 증가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한다. 점차 관절 운동에 제한을 받고, 심해지면 기형을 유발하게 된다.

처음 증상은 관절을 심하게 써야만 아파온다. 그런 시기가 지나면 무릎 같은 경우 층계를 오르내리기가 불편해진다. 심해지면 밤에도 아파서 잠을 못 이루다 결국 걸을 수도 없게 된다. 어느 시기든지 관절이 붓고 아플 수 있으며, 소리가 나기도 한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 연골 손상을 발견하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 등으로 연골 손실 악화를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이미 손상 범위가 넓은 경우에는 카티스템 치료를 통해 골 연골 재생을 유도할 수 있다.

카티스템은 동종 줄기세포 연골재생 수술로 탯줄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닳아 손상된 무릎 부위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직접 주입함으로써 연골세포를 재생시키며 회복을 돕는 치료법이다.

카티스템은 다중분화능력을 가지고 있는 줄기세포를 정상 연골 수준에 가깝게 재생함으로써 본래 관절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는 장점이 있다. 절개 없이 시술하기에 통증이나 출혈 위험이 적다. 약 4~6주간의 회복 기간이 끝나면 일상적인 운동과 생활 기능이 가능하다.

안산튼튼병원 나상은 원장은 "줄기세포 치료는 분화 속도가 빠르고 번식력이 강해 환자의 나이, 병변 넓이 등에 구애 없이 연골 생성 능력이 떨어진 환자라면 누구나 시술을 받을 수 있다"며 "제대혈에서 유래한 성체 줄기세포를 사용하므로 면역 거부 반응도 없다"고 설명했다.

또 나 원장은 "카티스템 치료는 관절의 상태에 따라 어떤 치료법이 효과적일지 판단하고, 정밀검사를 거쳐 시술 가능 여부를 파악해 치료해야 하는 만큼 풍부한 노하우와 임상 경험이 있는 의료진에게서 체계적으로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해당 치료는 시술 후 재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무릎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수시로 대퇴사두근을 강화하는 재활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한다. 또 무릎 건강을 위해 정상 체중 유지와 단백질, 비타민, 철, 칼슘 등 영양 섭취 등 생활관리에 있어 철저해야 한다. [도움말 | 안산튼튼병원 나상은 원장]

 

33310_23680_1445.jpg